지역경제에 기여하는 대회로 치러, 대한민국 상생 K-POP 콘서트 진행

■ 프로그램 : 춘천 BBS ‘아침세상 강원’

   (춘천 100.1, 강릉 104.3, 속초 93.5, 양양 97.1MHz)

■ 방송일시 : 2024년 9월 25일(수) 오전 8시 30분 

■ 출연 : 이상민 춘천 레저.태권도조직위원회 부위원장   

■ 진행 : 이석종 기자

춘천 레저.태권도조직위원회 이상민 부위원장
춘천 레저.태권도조직위원회 이상민 부위원장

■ 이석종 기자 : 2024 세계태권도 주니어선수권 대회가 오는 30일에 개막을 합니다.

이번 대회는 지난 7월에 있었던 세계태권도문화축제와 춘천 코리아오픈국제태권도대회에 이어, 전세계 태권도인들이 춘천에 모이는 국제 대회인데요...

이번 세계태권도 주니어선수권대회는 언제부터 어떻게 치러지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 춘천 레저.태권도조직위원회 이상민 부위원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이상민 부위원장님 안녕하세요?

■ 이상민 부위원장 : 예 안녕하세요. 재단법인 춘천레저태권도조직위원회 이상민 부위원장입니다.오래간만에 또 뵙네요..

■ 이석종 기자 : 네 반갑습니다... 먼저 2024 세계태권도 주니어선수권대회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어디서 열리게 됩니까?

■ 이상민 부위원장 : 춘천 2024 세계태권도주니어선수권대회는 9월 30일 월요일부터 10월 6일 일요일까지 7일간 송암스포츠타운 에어돔에서 열리게 됩니다.

■ 이석종 기자 : 춘천에서는 지난 7월에 세계태권도 문화축제와 코리아오픈 국제태권도대회가 열렸는데요... 주니어선수권 대회는 이들 대회와 비교해서 어떤 대회입니까?

■ 이상민 부위원장 : 앞서 열린 두 대회는 오픈대회로 엘리트 선수와 비전문 선수 모두 출전이 가능한 대회와 여러 가지 종목이 있었다면, 주니어 선수권대회는 국가대항전 엘리트 대회로 WT에서 승인한 G4 등급의 대회입니다.

대회를 통해 올림픽 랭킹포인트 40점을 획득할 수 있는 중요한 대회로 다음 올림픽 출전을 목표로 하는 각국 15세부터 17세 주니어 국가대표 선수들이 참가하는 대회입니다.

■ 이석종 기자 : 그렇군요... 그러면 이번 대회에는 몇 개 나라에서 얼마나 많은 선수들이 참가를 하나요?

■ 이상민 부위원장 : 참가국은 129개국에 개별중립선수단(러시아, 벨라루스), 난민 선수단을 포함 선수 980명, 임원 633명 총 1,613명이 참가하게 됩니다. 

주니어 선수들이기 때문에 부모들까지 함께 오게 되니까, 방문 인원은 훨씬 더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주니어선수권대회 최대국가 최대 참가인원으로 파악되었으며 조직위에서는 OECD 공적 개발 원조 수혜국 즉, 저소득, 저개발 국가 중 한번도 주니어선수권대회에 참가하지 못한 나라를 선별하여 앙골라, 모잠비크, 소말리아, 동티모르 등 17개국 40명을 지원하여 WT 본부 유치도시 품격에 걸맞은 재정적 지원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춘천 2024 세계태권도주니어선수권대회 포스터/사진제공=춘천시
춘천 2024 세계태권도주니어선수권대회 포스터/사진제공=춘천시

■ 이석종 기자 : 정말 많은 선수들이 참가를 하는데요... 일정별로, 어떤 종목들이 치러지는지 소개를 해주시면요...

■ 이상민 부위원장 : 먼저 9월 30일 대회 개회식을 시작으로 10월 1일부터 6일까지 남녀 10체급 체급별 겨루기 대회가 치러집니다.

■ 이석종 기자 : 그리고, 이번 주니어 선수권 대회는 춘천에서 20년만에 열리게 된다는데 맞습니까?

■ 이상민 부위원장 : 네 맞습니다. 2004년 순천대회에 이어 20년만에 대한민국 춘천에서 개최되게 됩니다.

■ 이석종 기자 : 세계태권도 주니어 선수권 대회도 전세계에서 순회 개최되는 대회인가 보네요? 그러니까 20년만에 열리게 되는거겠죠?

■ 이상민 부위원장 : 세계태권도 주니어선수권대회는 2년 주기로 개최되는 대회로, 세계 각국 유치 경쟁을 통해 개최지가 결정됩니다.

직전 대회는 2022년 불가리아 소피아에서 개최되었고, 대회 유치를 위해 홍콩, 보스니아와 경합 끝에 2023년 2월 WT총회를 통해 춘천 개최가 확정돼, 대한민국에서는 2004년 순천 대회 이후 20년만에 대회가 치러지는 것입니다.

■ 이석종 기자 : 이번 대회는 주니어선수권 대회이다 보니까, 차세대 스타급 선수들을 발굴하는 대회가 될 것 같은데요... 전 세계까지는 그렇고, 우리나라 선수들 가운데, 이번 대회에 참가하는 차세대 대표 주자는 어떤 선수들이 출전을 하게 됩니까?

■ 이상민 부위원장 : 우리나라 선수들은 이번대회에 체급별로 20명의 선수들이 참가하게 됩니다.

모든 선수들을 한명한명 소개하고 싶지만 시간 관계상 남녀 선수 각각 한명씩 소개드리겠습니다.

먼저 남자 48kg 체급 이동건 선수입니다. 이동건 선수는 사라예보 2023 WT세계유소년태권도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하였습니다.

빠른 발차기를 통해 상대를 압도하는 선수로 이번 대회에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게 하는 남자 차세대 경량급 유망주입니다.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선수는 여자 49kg 체급 김향기 선수입니다. 김향기 선수도 소피아 2022 WT세계태권도유소년선수권대회 금메달리스트로, 큰 키를 바탕으로 상대방의 얼굴을 공격하는 발차기가 특기라고 합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실력이 성장하는 유망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두 선수 포함해서 참가한 모든 선수들이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게 많은 응원 부탁드리며 이번 대회를 통해 주니어 선수들이 한뼘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게 조직위 차원에서 꼼꼼하게 준비하겠습니다.

■ 이석종 기자 : 알겠습니다. 그리고 대회 중간 쯤에, 대한민국 상생 K-POP 콘서트가 마련이 되던데요... 자세한 일정하고, 어떤 가수들의 공연이 예정돼 있는지 알려주시면요...

■ 이상민 부위원장 : 네, 10월 3일 목요일 오후 6시 송암스포츠 보조경기장에서 대한민국 상생 K-POP콘서트가 개최됩니다.  K-POP콘서트에는 한류 가수들과 K-POP아이돌 가수들의 공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한류 OST 가수로 거미, 하진이 출연하며, 대표적인 아이돌 그룹으로 QWER, 원어스, 권은비 가수가 출연하고, 오프닝 행사로 세계태권도연맹 시범단 특별공연도 함께 펼쳐질 예정입니다.

■ 이석종 기자 : 이번 콘서트는 무료 공연인가요?

■ 이상민 부위원장 : 콘서트 예매 방식은 영수증 콘서트로 티켓은 현재 인터파크에서 ‘대한민국상생 K-POP 콘서트’로 검색하시면 예매 가능합니다. 

티켓 가격은 5만원이지만, 이 중 4만원은 춘천시 소재 소상공인 업체 이용 영수증 인증을 통해 갈음이 가능하며, 나머지 1만원은 현장에서 춘천사랑 상품권으로 환급을 해주는 시스템으로 실제로는 무료 공연입니다.

우리 조직위에서는 이번 콘서트를 통해 춘천시 관내 소상공인과 주니어태권도 선수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상생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 이석종 기자 : 알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대회 기간 중에는 세계태권도연맹 총회도 함께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총회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하고요... 총회에서는 어떤 안건들이 다뤄지게 됩니까?

■ 이상민 부위원장 : 세계태권도연맹 총회는 9월 30일 오후 2시 엘리시안 강촌에서 개최되며 200여개국 국가별 태권도협회 대표단들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올해 총회는 세계태권도연맹 주요 규정과 종목별 경기 규칙 개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질 예정입니다.

■ 이석종 기자 : 때 마침, 춘천시가 유치한 세계태권도연맹 본부 설립 사업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해서, 춘천시나 조직위원회가 총회를 앞두고, 체면을 제대로 살린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 이상민 부위원장 : 네 중요한 대회를 앞두고 좋은 소식이 있어 대회의 성공 개최에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9월 30일 대회 개회식에 이은 환영만찬 행사에 이어, WT 건물이 들어설 예정인 카페테리아에서, 세계태권도연맹 춘천 건립 선포식을 준비 중입니다.

태권도의 미래를 이끌어갈 전 세계 주니어 대표선수들과 총회에 참가한 200여개국 각국 대표단 앞에서 세계태권도연맹 본부 춘천 건립에 대해 공식적으로 선포할 수 있는 매우 뜻깊은 행사가 될 예정입니다.

■ 이석종 기자 : 지금까지 춘천 레저.태권도조직위원회 이상민 부위원장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